“스타트업 홈페이지, 어떻게 제작되어야 할까”
“투자자들이 우리 홈페이지 보고 어떤 인상을 받을까?”
“다음 달이면 새로운 서비스가 나오는데, 홈페이지도 수정해야하나?”
…
스타트업 대표님, 담당자님이라면 홈페이지 제작을 고민하면서
이런 생각을 한 번쯤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웹 에이전시 디바이드랩입니다.
저희는 아래의 경험을 토대로, 블로그에서 노하우를 전하고 있습니다.
💡 디바이드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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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누적 프로젝트 130건 이상 |
2024년 대기업 K사, 공기업 I사 수주 및 프로젝트 성공적으로 완수 |
많은 스타트업이 사이트 제작을 망설이는 이유가 있습니다.
비용이 부담되거나, 투자자들의 시선이 걱정되거나,
아니면 빠른 성장에 맞춰 수정이 가능할 지 고민이 되어서죠.
하지만 이런 고민들은 이미 많은 스타트업이
현명하게 해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저희가 경험한 스타트업 프로젝트들을 토대로,
꼭 기억해야 할 것들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시작하겠습니다.
1. 스타트업 홈페이지 제작 비용, 한정적인 예산으로도 가능합니다.
먼저 홈페이지의 구성 요소를 최소화하여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타트업이라면 회사/서비스 소개, 연락처 정보 등 핵심 정보만을 담은 심플한 구성으로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예를 들어 메인 페이지에는 서비스의 핵심 가치만을,
‘회사 소개’ 페이지에는 미션과 비전만을,
‘연락처’ 페이지에는 필수 연락망만을 넣는 식입니다.
이렇게 정보의 우선순위를 정하면
제작 기간도 단축되고 비용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담으려 하지 마세요.
핵심 기능 위주로 구성하면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2. 투자자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먼저 보여주세요.
투자자들이 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은
‘비전’과 ‘현재 성과’ 입니다.
회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비전) 그리고
현재까지 어떤 성과를 이뤄냈는지(트랙션)가 명확하게 드러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배달 테크 스타트업이라면 배달 시장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비전),
현재 월간 처리하는 주문 건수는 얼마인지(성과) 등이 명확해야 합니다.
이처럼 ‘누적 거래액’, ‘월간 사용자 수’, ‘주요 협력사’ 등 구체적인 지표를 제시하면 좋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판단하는 근거가 됩니다.

3. 성장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확장 가능한 구조로 시작하세요.
스타트업의 특성상 제품/서비스가 자주 업데이트 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도 이에 맞춰 빠르게 변경이 가능해야 하죠.
홈페이지를 모듈형 구조로 설계하면, 새로운 페이지나 기능을 추가하기가 쉽습니다.
예를 들어, 채용 페이지나 보도자료 페이지처럼 스타트업 성장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해지는 페이지들을 쉽게 추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관리자 페이지’는 꼭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외주 없이도 콘텐츠 수정이 가능해 지속적인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스타트업 홈페이지 제작 시 꼭 기억해야 할
세 가지 핵심 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 한정된 예산, 핵심 기능 위주로 시작하기
- 투자자 관점에서 중요한 정보 배치하기
- 확장 가능한 구조로 설계하기
이처럼, 처음부터 이 세 가지를 고려하여 기획한다면
분명 성공적인 스타트업 홈페이지 제작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 자부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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